새로운 삶 - 1 -
선언문의 증서에 따르면, 신탁의 영적 수련 프로그램은 특히 '새로운 삶'(New Life)이라고 불린 비러벳 바바의 삶의 기간을 기초로 한다.
새로운 삶이란 무엇일까? 신을 찾기 시작하면 우리는 옛 삶을 버리고 새로운 삶을 추구한다. 그러나 신을 찾는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따라서 아바타가 올 때마다, 아바타는 인류가 추구하는 것 - 새 생명을 찾아 인류에게 드러낸다. 그는 당시 인류의 필요에 따라 이 새로운 삶을 어떻게 살 것인지를 결정한다. 아바타가 매번 세우는 새로운 삶은, 그를 따르고 그를 위해 살고 그를 사랑할 수 있는 가장 쉬운 방법이다.
비러벳 바바는 새로운 삶의 조건들을 100 % 따름으로써, 신을 추구하는 구도자로서의 역할을 완벽하게 수행했다. 삶의 이 단계 동안, 그분은 구걸하는 삶, 랑고티의 삶 (중요 부위를 가리는 샅바 모양의 랑고티를 입고 명상하기), 집시의 삶과 육체적 노동의 영적 활동에 동료들을 데려감으로써 그들을 짧은 기간 동안 훈련시켰다.
이 훈련 단계 후에, 바바는 동료들이 자신과 함께 새로운 삶을 사는 방법을 선택할 수 있도록 세 가지 계획을 세웠다. 그러나 그는 이렇게 말하셨다, “이 세 가지 계획은 노동 단계(Labour Phase)를 기반으로 한다. 구걸, 집시, 랑고티 삶의 세 단계는 나 혼자 개인적으로 하거나 새로운 삶의 동반자로서 나와 같이 지내는 동반자들이 함께 수행한다. 따라서 동행자들은 이러한 계획 중 하나(특히 계획 1-A)를 받아들임으로써, 새로운 삶의 4 단계를 모두 통과했다고 말할 수 있다. 그들이 나를 위해 노동 단계를 할 것이기 때문에, 나 또한 노동 단계를 겪었다고 말할 것이다.”
새로운 삶의 노동 단계(Labour Phase)를 강조함으로써, 메허 바바는 이 시대에 영적 상승이 이뤄지는 방법을 인류에게 알려준다. 이전 시대에는 구걸, 집시, 랑고티 생활의 세 단계가 영적 탐색에 적합했다. 그러나 활동적인 세상인 현대 사회에서는 명상을 통해 육체적으로 무활동 상태가 됨으로써 신에게 마음을 집중하는 것보다, 신에게 헌신하는 행위를 통해서 신에게 집중하는 것이 더 쉽다.
더 이상 신을 찾기 위해 세상에서 물러날 필요가 없다. 그대가 어떤 일을 어디에서 하고 있든, 자신의 행위를 신에게 바친다면 신은 일상 생활에서 발견될 수 있다. 그대가 도시에 있든 시골에 있든, 농장에 있든 사무실에 있든, 전문가이든 사업가이든, 자신의 행동을 신께 바친다면 새로운 삶을 살 수 있다. 비러벳 바바가 그분의 동료를 기(버터 기름) 사업을 운영하도록 델리로 보냈을 때, 이는 그의 육체적 존재가 새로운 삶을 살 필요가 없음을 보여주셨다.
비러벳 바바는 메헤라바드와 메헤라자드를 떠나는 것으로 육체적 포기를 보여주셨지만, 궁극적으로 이번 강림에서 그분이 세상에 전하는 메시지는 일상 생활에서 자신의 거짓 자아를 포기해야 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이 시대에 영적 진리를 찾는 방법은 외적 포기에서 내적 포기로(세상을 등지고 은거하는 구도 방법 -> 세상 속에서 활동하되 신께 모든 행위를 바치는 마음가짐 - 역자 주), 내면의 명상 활동에서 외부 활동의 헌신적인 행동으로 바뀌었다.
이 현대 시대에 새로운 삶을 시작하기 위해서, 비러벳 바바는 신을 향한 헌신적인 행위의 노동 단계를 만드셨다. 그대는 격렬한 활동 속에서 그분을 따를 수 있다. 그러나 신을 위해 살기 위해서는 그분의 종이 되어야 한다. 바바의 새로운 삶의 노동 단계는, 바바에게 기꺼이 즐겁게 100 % 복종하고자 하는 동반자들에게 바바가 그의 종이 되라고 요청할 때까지 지속되었다.
그의 종들과 함께 바바의 새로운 삶은 그의 마노나쉬(Manonash) 단계에서 절정에 달했다. 마노나쉬는 '마음의 소멸'을 뜻한다. 신을 찾는 것은 마음이 완전히 제거되고, 거짓 자아의 마지막 남은 잔여물들이 소멸되는 것으로 끝난다. 신이 실현되기 전에 마음이 소멸되어야 한다. 결국 모든 사람은 마노나쉬를 거쳐야 한다. 물론 바바는 그분의 마음을 전멸시키지 않았다. 그분의 마음은 모든 개체의 마음뿐 아니라 전체 우주를 포함하는 우주적 마음(Universal mind)이다. 그분이 자신의 작업을 위해 해야 했던 것은 마노나쉬를 각오한, 신을 찾는 자의 한정된 마음을 그에게 맡기게 하는 것이다. 그리고 바바가 신을 찾는 구도자로서 마노나쉬를 얻었을 때, 소멸된 것은 그 사람의 한정된 마음이었다. 비러벳 바바는 인류를 돕기 위해 어떤 일을 하든지 늘 신으로 남아 있다.
이 현대 시대에 인류가 새로운 삶을 살 수 있도록, 비러벳 바바와 그의 동반자들은 새로운 삶의 세 단계를 거쳤다. 그렇게 함으로써 그분은 이 시대의 영적 진보를 위한 명확한 발전의 경로를 만드셨다. 신탁의 영적 훈련 프로그램의 기초가 되는 경로는 다음과 같다:
1) 노동 단계의 헌신적인 행위를 통해 신을 따름;
2) 신의 종이 됨으로써 신을 위해 살기.
3) 마노나쉬를 통해 그분을 위해 죽음으로써 신을 깨달음.
그대는 영적 수련생으로서 신에 대한 헌신적인 행위의 노동 단계를 통해 새로운 삶을 사는 첫 단계에 들어선다. 그대의 삶은 '섬김의 통달'(Mastery in Servitude) 아래서 섬기는 동안 점점 더 그분께 헌신하게 된다. 그대가 그분을 섬기는 일에서 성숙해감에 따라, 거짓 자아는 점차 그분의 발 아래 먼지가 되어 간다. 노동 단계는 현대 세계에서 신을 진지하게 찾는 구도자를 위한 비러벳 바바의 소망의 일부이다, 왜냐하면 헌신적인 삶을 사는 것은 그분만을 위해 사는 신의 종이 되도록 그대를 이끌기 때문이다. 노동 단계는, 더 이상 그대 자신의 소망을 돌보지 않고 오직 비러벳인 신의 소망을 따를 때 끝이 난다.
그분의 소망에 기꺼이 즐겁게 100 % 복종하는 삶을 살 때, 그대는 새로운 삶의 두 번째 단계에 들어간다. 이제 그대는 그분만을 위해 사는 신의 종이다. '섬김의 통달'(Mastery in Servitude) 아래 신의 종이 된 상태에서, 그대는 더 이상 거짓 자아의 말을 듣지 않는다. 거짓된 자아는 신의 소망에 복종하여, 궁극적으로 그대는 그분의 소망에 완전히 전적으로 복종하게 된다.
이 무르익은 순간에, 마음은 아바타 또는 완벽한 스승의 은총을 통해 마노나쉬의 준비가 되어 있다. 이 새로운 삶의 세 번째이자 마지막 단계에서, 그대는 진정으로 신을 위해 죽는다. 마음은 한 번 태어나고 한 번 죽는다. 그리고 이 단계에서 영혼이 (무한하고 영원한 존재와 하나인) 자신의 참된 존재를 깨닫게 하기 위해 마음은 마침내 죽는다.
노동 단계를 통해 새로운 삶으로 들어가는 첫 단계는 그대 자신의 개인적인 결정이다. 그러나 신의 종이 되는 두 번째 단계는, 100% 기꺼이 즐겁게 그분의 소망에 복종하는 상태로 신을 위해 살 정도로 헌신적인 행위가 신에 대한 사랑을 깊게 하였기 때문에 일어난다. 그대가 그분의 종이 되면, 그분은 매우 기뻐하실 것이다. 그리고 그분의 종으로서의 그대는 새로운 삶의 세 번째 단계인 마노나쉬에는 조금도 관심이 없다. 마노나쉬가 언제 일어나는지는 전적으로 그분의 기쁨에 달려 있다.
그러므로 영적 수련생으로서의 그대의 목표는, 새로운 삶의 세 번째 단계가 아니라 신의 종이 되어 그분만을 위해 사는 두 번째 단계이다.
노동 단계에서 그대는 새로운 삶을 살기 위한 영적 훈련을 시작할 것이기 때문에, 바바가 그분의 동반자들에게 새로운 삶을 사는 방법에 대해 지시한 것을 보는 것이 의미가 있다.
앞서 설명했듯이, 바바는 새로운 삶의 짧은 훈련 기간 후에 동반자들이 그분과 어떻게 새로운 삶의 노동 단계를 살고 싶은지 선택할 수 있도록 세 가지 계획을 세웠다. 1 - A의 단체 계획과 1 - B의 개인 및 단체 계획에 따라, 바바는 그분의 동반자들이 함께 일하고 함께 살 수 있는 방법을 지시했다.
신탁에 관해서는, 계획 1 - A와 1 - B가 '영적 수련 프로그램'에 가장 적합하다. 계획 1 - A와 1 - B는 신탁을 위한 노동 단계에서 단체 생활과 개인 생활을 설정한다. 신탁의 모든 프로젝트를 위해 사심 없이 일하는 것은, 단체적 책임과 개인적 책임이 될 수 있다. 또한 이 계획은 영적 수련생으로서의 그대가 함께 생활하고 일하는 데 적합한 '영적 수련 프로그램'을 신탁이 개발하는 방법에 대한 몇 가지 중요한 지침을 제공한다.
바바가 계획 1 - A와 1 - B에서 지시하고, '영적 수련 프로그램'에 유용한 지침을 제공한 요점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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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삶의 계획' 1 - A와 1 - B에서 발췌
1. 이 집단적 계획에서, 여러분 모두는 서로 협력하고 돕고 각자의 재능, 능력 및 건강에 맞게 조정해야 한다 - 여러분 각자는 이 계획을 계속 유지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6. 이 계획 제 1 - A에서는 여러분 모두를 위한 구걸, 집시 또는 랑고티 생활이 없다.
11. 동반자들이 원하는 방식으로 위원회나 과반수 또는 지정 관리자에 의해 모든 것을 관리한다.
12. 나는 여러분을 위한 조건들을 마지막으로 수정하고, 그 다음 실행 여부는 여러분에게 맡길 것이다.
13. 나는 조건들에 대해 여러분을 신뢰할 것이고, 여러분이 조건을 따르든 따르지 않든 자신의 책임이다, 나는 그것에 대해 판단하거나 비난하거나 질문하지 않을 것이다. 조건을 따르지 않는 사람은 동반자들과 함께 있어도 새로운 삶에 속하지 않을 것이다.
14. 동반자들의 여가 시간에 모여서 나와 함께 가벼운 대화를 나누거나 음악 프로그램 등과 같은 어떤 오락 활동에 참여하고 싶다고 내게 요청할 수 있다.
15. 세 단계에서 내가 원하는 것을 하고 가고 싶은 곳을 가는 것과 마찬가지로, 동반자들은 정해진 조건 안에서 자유롭게 생활하고 일할 수 있으며 내가 없는 장소에조차 머물 수 있다.
19. 만약 어떤 동반자가 고의로 조건을 위반하거나 자신에게 맡겨진 의무를 일부러 수행하지 않는 것으로 밝혀질 경우, 또는 그의 기질이나 고집 때문에 일반적인 관리에 적합하지 않다고 판단되는 경우, 투표 과반수에 의해 그룹 동반자 관계에서 탈퇴하도록 요청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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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모든 사항들은 신탁이 '영적 수련 프로그램'을 관리하는 방법과 관련하여 고려되고 참고되었다. 이에 대해서는 이후의 부분에서 설명할 것이다.
바바가 지시한 계획들과 함께 계획 1 - A, 1 - B, 1 - C 그리고 계획 제 2호의 고정 조건이 있다. 이들 고정된 조건들은 다음과 같다: